본문 바로가기
북클럽/북클럽 이야기

[서울강서 북클럽] 환타스틱한 샌드위치와 함께 한 북클럽

by 과학과 신학의 대화 2019. 4. 1.

[서울강서 북클럽]

 

글_ 심왕찬

 

3월 28일에 서울 강서/구로 북클럽의 첫 모임이 있었습니다.


북클럽 베테랑 1명과 초보 4명이 모여서 '과학과 하나님의 존재'의 머리말부터 4장까지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침 모임 장소(카페 거기)를 제공해주시는 백우인 선생님의 생일이어서 백선생님의 맛있는 샌드위치로 저녁을 함께 먹고,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고 시작했습니다.

 

 

샌드위치가 예사롭지 않지요? 어제는 특별한 날이어서 평소보다 더 신경을 많이 쓰셨다고 합니다. 북클럽 지기는 저녁을 후회없이 먹기 위해 아침과 점심을 굶고 참석했습니다. ^^ 식사는 소정의 회비를 걷어서 백선생님께서 준비해주시기로 했습니다.

 

 

첫 모임이니 만큼 북클럽 참여와 인도 경험이 풍부하신 백우인 선생님께서 발제를 해주셨고, 각 장마다 질문과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책 내용을 잘 요약, 설명해주셔서 읽은 내용을 기억하고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책 내용에 대한 여러 질문과 토론, 창조과학 및 교회의 현주소 등 많은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았던 것은, 4장의 내용 중에서, 하나님께서 (빅뱅과 진화를 통해) 창조를 (시작)하신 후에 가만히 계시는 것이 아니라, 그분께서 우주에 부여하시고 붙들고 계신 법칙 안에서 끊임없이 자연과 상호작용을 통해 섭리하고 계시며, 인간과 자연에게도 그 안에서 자유를 주셔서 살아갈 수 있게 하신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모임은 4월 25일(목)에 모여서, 5장부터 마지막 9장까지 각자 돌아가며 1장씩 발제하고 나누기로 했습니다. 북클럽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페이스북 메시지로 저에게 미리 연락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샌드위치 때문에 오셔도 괜찮고, 타 북클럽에서의 참여도 좋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