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21

새로운 무신론에 대한 이해 박영식 교수 (서울신학대학교) 지난 월요일 서울대 입구역 근처에 있는 더처치 교회에서 과신대 네 번째 모임이 있었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함께 모인 분들과 ‘새로운 무신론’의 입장들을 살펴보면서 기독교 신앙은 이에 대해 어떻게 답변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았지요. 연령층과 사회적 배경이 서로 다른 분들이 함께 모여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었는데, 제겐 그 모임 자체가 주는 도전이 매우 크게 다가왔습니다. 배고픈 그리스도인이라고 해야 할까요? 기존 교회 안에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을 이런 모임을 통해 충족해 나가는 이 분들은 참으로 부지런하고 열정적인 그리스도인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주로 우리는 리처드 도킨스의 새로운 무신론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었는데, 최종적으로 우리가 신앙과 신학에 대해 ‘비판적이고 까칠한’.. 2019. 3. 29.
유전자 가위가 오려낸 과학과 신앙 유전자 가위가 오려낸 과학과 신앙 멸종동물 복원, 난치병 치료, 맞춤아기 등 생명과학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윤리적, 신학적 문제도 만만치 않습니다. 바이오테러, 우생학적 문제 등 인류가 풀어야 할 숙제가 남아 있습니다. 특별히 과학계의 빅 이슈인 크리스퍼 유전자가위와 합성생물학은 과학이 신의 자리를 위협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기도 합니다. 이번 과신대 콜로퀴움에서는 현대 생명과학의 이슈와 과학적 사실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 그리고 우리가 고민해봐야 할 윤리, 철학, 신학의 문제가 무엇인지 다뤄보고자 합니다. * 온라인 등록도 가능합니다. 직접 콜로퀴움 현장에 오실 수 없는 분들, 지방이나 해외에 계신 분들은 생방송으로 콜로퀴움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을 하.. 2019. 3. 29.
과신대 연구 모임을 소개합니다. 글_ 정대경 박사 2017년 초부터 과신대 연구모임에 참여해서 자연과학, 철학, 신학의 다양한 전공 교수님들과 “자유의지,” “뇌과학과 인간” 등에 관한 논문과 책을 같이 읽어왔습니다. 올 3월부터는 1년 반 정도의 커리큘럼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과학과 신학 학제 간 연구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모임에서 Peter Harrison의 기포드 강연 출판물인 “The Territories of Science and Religion” 챕터 1과 2를 읽고 토론했습니다. 해당 챕터들에서 해리슨은 현대인들이 암묵적으로 가지고 있는 “종교"와 “과학"이라는 개념들이 지금의 방식대로 이해되어온 역사가 길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연 종교와 과학 사이 갈등이라는 것이 원칙적으로 발생할 수 있.. 2019. 3. 27.
[과북소] 과신대 북클럽을 소개합니다! 과신대 사역의 꽃은 바로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북클럽 모임입니다.현재 전국적으로, 아니 전 세계적으로12개의 모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학과 신학에 대한 기본적인 책부터현대 과학과 최근 성서해석에 대한 책까지 대학에서 과학을 가르치는 교수님부터중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연령과 성별과 출신에 상관없이함께 모여서 즐겁게 책을 읽고 토론합니다. 과신대 북클럽은 언제나 누구에게나활짝 열려 있으니 함께 하실 분은아래 연락처로 문의해 주세요. 070-4320-2123 / scitheo.office@gmail.com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북클럽을 소개합니다. 지역 북클럽을 클릭하시면모임 소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남부 북클럽] [서울 강서구로 북클럽] [서울구디 북클럽: 청소년] [장신대 북클럽] [분.. 2019. 3. 22.
과신대 <기초과정 I> 온라인 2기 모집 과신대의 핵심 프로그램!!이 드디어 온라인 수업으로 개설됩니다. 지방이나 해외에 계신분들도 이제는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편하게 과신대 기초과정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 강사 : 우종학 교수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과신대 대표) ■ 강의 내용 1부. 과학의 도전1강. 도입 / 2강. 과학이란 무엇인가? / 3강. 과학에 대한 건강한 시각2부 성경해석4강. 창조기사를 어떻게 읽을까? / 5강. 성경과 과학 함께 읽기3부. 무신론의 도전6강. 무신론의 도전 / 7강. 과학주의 무신론 / 8강. 과학과 무신론의 차이 / 9강. 기적적 창조와 자연적 창조4부. 창조론의 스펙트럼10강. 다양한 창조 / 11강. 진화와 진화주의 / 12강. 창조론에 대한 바른 시각 ■ 진행방식 : 수강신청.. 2019. 3. 22.
수원남부 북클럽 후기 (19-3) [과신대 북클럽 이야기 | 수원남부 북클럽] | 오세조 (수원남부 북클럽 회원) 비가 온 다음날인지 조금은 춥기도 하고 조금은 세상이 깨끗해진 느낌이 드는 오늘, 오리진을 함께 읽기 위해 모임장소에 조금 일찍 도착했다.잠시 후 약속시간이 되자, 회원분들이 한 두 분씩 도착했다. 서로 간단한 인사를 나눈 후, 오늘 발제를 맡으신 정훈재님이 발제를 시작했다.참고로 오늘이 수원남부 북클럽 모임에서 가장 많이 모인 날인 것 같다. 특별히 오늘 처음 합류하신 박상용 전도사님은 올해 성공회대를 졸업하시고 이제 부제서품을 기다리시는 분이신데 오스트리아에서 신학석사를 마치신 분이시다.또한 오늘 발제를 맡아주신 정훈재님께서는 분당/판교 북클럽에서 활동하시는 회원분이신데 분당/판교 북클럽에서도 마침 ‘오리진’으로 진행을 .. 2019. 3. 20.
판넨베르크가 들려주는 창조 이야기 대담 내용 정리 * 3월 18일에 진행된 제13회 과신대 콜로퀴움은 "판넨베르크가 들려주는 창조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이용주 교수님께서 강의해 주셨습니다. 1시간 정도의 강의가 끝나고 2부 대담 시간에는 우종학 교수님의 사회로 이용주 교수님과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최승언 교수님께서 패널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2부 대담 시간에 나왔던 이야기를 손이 가는대로 적어봤습니다. (역시 콜로퀴움의 하이라이트는 대담시간인 것 같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면 좋겠지만 강의를 들으며 필기한 내용이라 부정확한 부분도 많고 생략도 많습니다.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대담 정리: 최경환 실장 최승언: 판네베르크만큼 현대 과학을 잘 사용한 신학자가 있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 판넨베르크가 복잡계 과학을 조금만.. 2019. 3. 20.
판넨베르크에게 드리는 질문 4가지 지난 월요일에는 과신대 콜로퀴움을 잘 마쳤습니다. 20세기를 대표하는 독일의 조직신학자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의 삼위일체론과 창조론을 소개받는 시간이었습니다.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고 온라인으로도 많은 분들이 시청해 주셨습니다. 2부 대담 시간에 우종학 교수님께서 작성하신 질문 내용을 올려드립니다.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 보시죠~ 1. 우발성과 자연법칙 - 하나님의 자유와 사랑은 어떻게 균형을 이루는가? 판넨베르크는 신의 자유와 신의 사랑, 두 개의 키워드를 사용해서 창조를 표현합니다. 우주는 반드시 존재해야 했던 것은 아닙니다. 신이 자신의 내적 필요성에 의해 필연적으로 창조해야 했던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즉, 우주의 존재는 우발적이고 우연적입니다. 이것은 신의 자유를 드러냅.. 2019. 3. 20.
<오리진>을 읽으면 더 이상 마녀 재판은 없을 텐데 [과신대 북클럽 이야기 | 분당/판교 북클럽] | 강사은 (분당/판교 북클럽 회원) 클레어는 종군 간호사 출신의 당찬 잉글랜드 여성입니다. 우연히 2백년 전 스코틀랜드로 가게 되면서 일어난 일을 짜임새 있게 잘 엮은 미드 '아웃랜더'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여러 복잡한 상황 속에서 2백년 앞선 역사 지식, 의학 지식, 과학 지식을 이용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클레어가 가장 많이 듣는 소리는 다름아닌 '마녀'입니다. 이런 상황이 21세기에도 그다지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신앙의 이름으로 과학을 현대판 마녀로 정죄하거나 과학의 이름으로 신앙을 미신에 불과한 것으로 치부해 버리기도 하는 세상에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솔직히 요즈음 사람들에게는 신앙 보다는 과학이 더 신뢰할 만한 무엇이긴 합니다. 교회 설.. 2019. 3.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