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7

과신대 청소년 캠프 참가 신청 안내 2019 과신대 청소년 캠프 "신과 함께" season 2 !! 참가 신청 방법 !! ① 아래에 첨부된 '2019 과신대 청소년 캠프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② 다운로드 받은 신청서 파일을 열고 양식에 맞게 작성해서 scitheo.office@gmail.com으로 보내주세요. ③ 캠프 등록비를 아래 계좌로 입금해주시면 캠프 신청 완료! ■ 등록비 납부 계좌 ☞ 카카오뱅크 3333-08-9187954 (최경환) (*입금자명은 반드시 교회이름으로 입금 바랍니다.) ■ 캠프 문의 ☞ 070-4320-2123 / scitheo.office@gmail.com 2019. 6. 24.
"신과 함께 II" 과신대 청소년 캠프 제2회 과신대 청소년 캠프 "신과 함께 II" (신앙과 과학이 함께) 현직 과학 교사들이 오랜시간 기획하고 공을 들여 준비한 제2회 과신대 청소년 캠프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일시_ 2019년 7월 20일 9:30-15:30 장소_ NPOpia (종로구 낙원상가 5층 500호) 대상_ 중고등부 학생 및 교사 등록비_ 2만원 (형제 등록시 1만원 할인) 등록계좌_ 카카오뱅크 3333-08-9187954 (최경환) #신과함께_프로그램_안내 09:30-09:45 등록 및 접수 09:45-10:00 개회예배 (말씀: 김정형 교수) 10:00-11:50 1교시 “갈릴레오, 다시 법정에 서다” (교사 특강: 김정형 교수님과 함께 나누는 창조 이야기) 12:00-13:00 점심식사 13:00.. 2019. 6. 13.
과학책은 처음입니다만 [과신대 북클럽 이야기 | 수원 남부 북클럽] 글_ 오세조 여행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좋은 안내서는 필수이다. 물론 사전 정보 없이 여행을 할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 경험적으로 보면 여행을 통해 얻는 것이 별로 없다. 이런 현상은 책도 마찬가지이다. 출판시장에 나오는 책들은 엄청나지만, 독자로서 과연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난감할 때가 많다. 책의 사전 정보 없이 출판사의 화려한 홍보에 책을 구입하면, 낭패를 볼 때가 많다. 이런 이유로 대중들은 일단 유명 저자들의 책은 믿고 사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유명 저자라고 해도 다 신뢰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왜냐하면, 유명 저자의 책에 대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평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책은 재미가 없고, 너무 어렵다.. 2019. 6. 10.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화 (수원남부 과신톡) [과신대 수원남부 북클럽 과신톡 후기] 글_ 강사은 "*이 지배하던 시대에서 이 **이란 이론은 신을 모독하는 행위(지구가 중심이 아니라는 것)라고 사람들은 생각했답니다." 이정모 관장님이 강추한 책, (주니어 김영사) 머리말에 나오는 말입니다. *에 해당하는 종파/교회의 이름이 비단 하나뿐이겠습니까? **에 해당하는 단어 역시 하나만이 아닐 겁니다. "21세기에 이런 일로 고민하고 있다니~" 핀잔주는 사람들의 말이 들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갈릴레이 당시 복잡한 천체의 운동을 설명하는 과학은 천동설이었습니다. 이 천동설이 무너지면 전체 과학의 법칙이 무너질 것이라는 두려움이 있었나 봅니다. 요즘도 그런 경고를 하죠. 일명 "미끄러운 경사길" 경고입니다. 또 다른 예로.. 2019. 6. 10.
온라인 기초과정 여름방학 특별 이벤트 온라인 지방이나 해외에 계신분들도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편하게 과신대 기초과정에 참여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은 집중강좌로 구성되고, 는 6주의 세미나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을 수료한 분은 이후 세미나 과정인 를 신청할 자격이 주어지며 두 과정을 모두 마친 분들은 심사를 거쳐 과신대에서 발급하는 기초과정 수료증을 수여합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 영상 시청 방법: 스마트폰에서 Gnowbe 어플을 다운로드(Android Google play store / Apple AppStore) 하신 뒤 회원가입을 하시고, 회원가입한 계정(이메일 주소)을 수강신청할 때 적어주시면 과신대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도록 권한을 드립니다. ✓ 강사 : 우종학 교수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과신대 대표) ✓ 강좌 구성 [1.. 2019. 6. 3.
죄의 기원과 인류의 타락 죄의 기원과 인류의 타락 고인류학, 진화생물학, 유전학 등의 발전은 성서해석과 전통적인 교리에 큰 도전을 주었다. 만약 인간이 진화했다면, 성서에서 말하는 인간의 죄와 타락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은 또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고대근동학과 구약학을 전공한 김구원 교수에게 아담과 하와의 역사성에서부터 타락의 의미를 어떻게 재구성할 수 있는지 들어본다. 성서에서 말하는 죄의 기원은 무엇이며, 타락에 숨겨진 성서적, 신학적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 온라인 등록도 가능합니다. 직접 콜로퀴움 현장에 오실 수 없는 분들, 지방이나 해외에 계신 분들은 생방송으로 콜로퀴움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을 하실 때, 온라인 수강을 선택해 주시면 강연 전에 미리 강연을 보실 수.. 2019. 6. 3.
다중우주론이 지닌 신학적 함의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느 9:6) 박혁순 (조직신학, 한일장신대 겸임교수) 현재 다중우주론(또는 평행우주론)이 직면한 문제는, ‘과연 그것이 과학인가? 정작 형이상학 또는 추리소설이 아닌가?’ 하는 비판과 반론이다. 이것은 대개 우리 우주의 유일성을 지지하는 실험물리학자들에 사이에서 특히 그러하다. 다중우주론이 실험적으로 입증되지 않는 (또는 입증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같은 물리학자들 사이에서 매우 혹독한 평가를 받는다. 다른 한편, 대중적으로 다중우주론을 소개하고 있는 이론물리학자 브라이언 그린과 미치오 카쿠는 그것이 공허한 사변이 아니라 기존의 천체.. 2019. 6.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