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718

과신대 사무국 소식 201908 토요일 하루 종일 중고등학생들을 모아서 캠프를 진행하겠다는 무모한 도전! 그 도전을 무사히 잘 마쳤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30여 명의 청소년들과 함께 즐겁게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 캠프라서 그런지 조금 여유가 생겼네요. 무엇보다 찬양인도를 최경환 실장에서 이진호 간사로 바꾼 것은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 청소년 캠프 후기: https://www.scitheo.org/396 우종학 교수님의 새로운 책, 가 나왔습니다. 그동안 과학과 신앙에 대한 대중강연을 많이 해 오셨는데 사실 우종학 교수님의 전공은 천체물리학 그중에서도 블랙홀이라는 사실, 아셨나요? 저희 사무국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겠죠? 8월 22일(목) 저녁에 청어람ARMC와 함께 우종학 교수님께 블랙홀 특강을 듣는 시간을 준비했.. 2019. 7. 31.
기술이 발전할수록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이 구체화된다 강응섭 (예명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정신분석학-리더십학 교수)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은 계통발생적 측면에서나 개체발생적 측면에서 줄곧 제기되어 왔다. 인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역사 이전 시기에는 그림, 건축 등 비언어적 형태로, 역사 시기에는 언어적 형태로 기록을 남겼다. 비언어적 형태는 언어적 형태 속에 스며들어 그 흔적을 공유해 왔다. 우리는 창세기 2장에서 그 흔적을 본다. 자연의 초기 모습, 이미지로 그려지는 역사 이전 시기의 그 모습은 역사 시기의 산물인 언어를 통해 드러난다. 실재를 드러내는 방식으로서 언어는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제시하지만, 그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기란 쉽지 않다. 언어는 역사 이전 시기의 모습을 역사 시기에 전하려고 도입한 고난도의 기술(Technic).. 2019. 7. 31.
과학신학 심포지엄 발표자를 모집합니다. 2019 과학신학 심포지엄에서 “신, 인간, 자연”과 관련된 학제 간 연구를 발표할 연구자들을 모집합니다. 2019 과학신학 심포지엄은 “신, 인간, 자연”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신학, 철학, 과학 학제 간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연구자들을 초대합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종교와 과학 학제 간 연구를 선도해온 버클리연합 신학대학원(GTU & CTNS)의 로버트 J. 러셀 교수의 초청강연과 과학신학의 주요 주제들에 대한 리뷰 및 국내 학자들의 연구를 소개하고 네트워크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발표 주제는 신, 자연, 인간과 관련된 과학, 철학, 신학 사이 다양한 학제 간 연구입니다. 구체적인 연구 주제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과학과 철학, 신학 학제 간 연구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연구방법론 - 신학에서 논의.. 2019. 7. 30.
과학신학 심포지엄 안내 국내 과학신학 연구자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19 과학신학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신, 인간, 자연”이라는 주제로 신학, 철학, 과학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로 준비했습니다. 특별히 이번 심포지엄은 종교와 과학의 학제 간 연구를 선도해온 버클리연합신학대학원(GTU & CTNS)의 로버트 J. 러셀(Robert J. Russell) 교수님을 모시고 과학신학의 주요 주제들을 소개받습니다. 과학신학의 연구 성과와 국내 학자들의 연구를 소개받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제: 신, 인간, 자연 God, Human, Nature ◎ 일시: 2019년 9월 30일 오후 2:00 - 9:00 ◎ 장소: 강남새사람 교회 (강남구 삼성동 113번지 .. 2019. 7. 30.
온라인 <기초과정I> 모집 안내 (8월) 온라인 지방이나 해외에 계신분들도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편하게 과신대 기초과정에 참여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은 집중강좌로 구성되고, 는 6주의 세미나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을 수료한 분은 이후 세미나 과정인 를 신청할 자격이 주어지며 두 과정을 모두 마친 분들은 심사를 거쳐 과신대에서 발급하는 기초과정 수료증을 수여합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 영상 시청 방법: 스마트폰에서 Gnowbe 어플을 다운로드(Android Google play store / Apple AppStore) 하신 뒤 회원가입을 하시고, 회원가입한 계정(이메일 주소)을 수강신청할 때 적어주시면 과신대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도록 권한을 드립니다. (* 자세한 안내는 https://www.scitheo.org/386를 참고하세요.. 2019. 7. 29.
[과신책] 왜 나에게 이런 일이? [과신책] 과학자의 신학책 읽기 하나님께 소리치고 싶을 때: 욥기 크레이그 바르톨로뮤 | 이레서원 | 2017 김영웅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살아가면서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우리가 스스로에게 하는 가장 흔한 질문 중 하나일 것이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이 질문은 하나님의 존재와 그를 향한 신뢰, 그리고 지금 자신이 처한 어려운 상황 사이에서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자칫하다간 자신의 신앙까지도 잃어버릴 수 있는 단초가 되기도 한다.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과 무소부재하심이 자신의 고난과는 아무 상관도 없이 느껴지고, 자신만 숨 막히는 어둠 속에 홀로 덩그러니 버려진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고난과 훈련의 유익함을 배울 수 있는 훌륭한 교과서는 '욥기'가 아닐까 한다. 하나님과 사탄과의 대.. 2019. 7. 26.
분당/판교 북클럽 7월 모임 후기 [과신대 북클럽 이야기 | 분당/판교 북클럽] | 강사은 (분당/판교 북클럽 회원) 일시 : 2019년 7월 19일(금) 오후 7시 장소 : 성공회 분당교회(https://www.skhbundang.or.kr/) 책 : 피터앤즈의 ‘성경 영감설’ — 굽먹이냐 삶먹이냐. 부먹/찍먹보다 더 유서 깊은 논쟁이 성서 번역에서의 굽먹/삶먹 논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유월절에 관한 율법에서 (히브리어 원문 상) 하나님은 출애굽기에서는 ‘구워’ 먹을 것을, 신명기, 역대하에서는 ‘삶아’ 먹을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런 다양성이 NIV에서 ‘구워’ 먹는 것으로 통일된 것은 그 나름의 ‘번역철학’에 기인한 것이었군요. “출 12:12-13(“...그 고기를….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와 신 16:.. 2019. 7. 26.
과신대 <기초과정II> 5기 모집 과신대 기초과정 II 5기를 모집합니다. 과학과 신학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공부할 수 있는 5기를 모집합니다. 는 수료자만 신청 가능하며 과학과 신학의 대화에 대한 심화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6주간 과신대 자문위원 교수님들과 함께 공부하는 집중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6주 과정을 수강하고 과제를 성실히 제출한 분들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합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 일시: 2019년 8월 28일 ~ 10월 14일 (6주, 9월 16일, 9월 30일 휴강) 저녁 7:15~9:45 ✔︎ 장소: 더처치 비전센터 6층 (서울시 관악구 쑥고개로 122) ✔︎ 수강자격: 과신대 기초과정 I 수료자 ✔︎ 수료기준: 5회 이상 참석 및 보고서 성실 제출 (불출석한 세미나의 경우 관련 내용 에세이를 제출해.. 2019. 7. 24.
[바이오로고스 Common Questions] 1. 바이오로고스는 진화주의, 지적설계, 창조론과 어떻게 다른가요? 과신대는 바이오로고스(Biologos)의 허가를 받아 홈페이지에 올라온 Common Questions를 번역해서 소개합니다. 바이오로고스는 과학과 신학의 대화를 추구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단체입니다. 이 코너를 통해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분명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겁니다. (원문: https://biologos.org/) 바이오로고스는 진화주의, 지적설계, 창조론과 어떻게 다른가요? How is BioLogos different from Evolutionism, Intelligent Design, and Creationism? 번역: 김영웅 / 감수: 박희주 바이오로고스는 기원에 대해서 진화적 창조론(Evolutionary Creationism)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과 마찬.. 2019. 7.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