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716

올해 이런 휴가지 어떠세요? 올해 이런 휴가지 어떠세요? 글_ 정준 (더처치 담임목사, 과신대 자문위원) 올해는 코로나 여파로 휴가 기분이 덜 나지만, 그래도 일상을 벗어나고픈 열망을 안고 휴가 계획을 잡아보는 것은 그 자체로 설렘을 준다. 올해 휴가 계획을 세우는 과신대 회원들에게 과학과 신학의 대화가 일어날 수 있는 휴가지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물론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전한 야외 공간으로. 최근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에 등재된 곳이 있다. 포천 한탄강 일대이다. 세계 지질공원은 유네스코가 미적, 고고학적, 역사문화적, 지질학적 가치를 지닌 곳을 보전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지정하는 구역이다. 세계유산, 생물권 보전지역과 함께 유네스코의 3대 보호제도 중 하나이다. 포천 한탄강 일대는 우리나라 4번째 세계 지질공원으로 지난 .. 2020. 7. 31.
Homo sensibilisㅡ"untact " Homo sensibilisㅡ"untact " 그대에게 접속 contact 하는 눈을 보았다. 그대는 눈으로 존재한다. 마스크로 가려진 얼굴은 눈만 보여준다. 미소 짓던 그대 입은 미치도록 보고 싶은 그리움이다. 솜털이 삐죽 서도록 달콤하게 속삭이던 그대 입술은 기억에 없다. 기억마저 깎아내 버린 천 개의 바람만 불뿐이다. 입은 얼굴에서 가려져야 한다. 머리카락에 바짝 대고 킁킁거리며 냄새맡던 코는 퇴화되어간다. 코는 더 이상 그대가 스칠 때 맡아지던 향기에 빠져들 수 없다. 봄바람에 실려온 그대의 샴푸 향기는 아련하기만 하다. 숨을 내쉬고 들이마시는 코는 불안하다. 코는 없어져야 한다. 눈, 코, 입이 있는 얼굴은 위험하다. 코와 입이 가려진 얼굴이라야 그대도 나도 서로에게 안전하다. 코와 입이 가려진.. 2020. 7. 28.
온라인 베리타스포럼 2020을 보고 온라인 베리타스 포럼 2020을 보고 1992년 하버드대에서 시작된 베리타스 포럼은 세계 각국으로 퍼져 나가다가 국내에는 고려대가 중심대학이 되어 2018년 1회를 시작하였고, 올해 3회째가 되었습니다. 1회에서는 오스 기니스 교수를 주강사로 모시고, 강영안 교수, 우종학 교수가 과학자와 철학자의 기독교적 사유라는 주제로 대담을 했고, 2회에서는 제임스 스미스 교수를 주 강사로 "우리는 무엇을 사랑하는가"라는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올해는 영국 옥스퍼드대 수학과 명예교수이신 존 레녹스(John Lennox) 교수를 모시고 “코로나바이러스 세상, 하나님은 어디 계실까?”라는 시의적절한 주제를 다루게 되었습니다. 존 레녹스 교수는 과학과 신학과의 대화에 관심을 가지고 무신론자들과의 논쟁에 대해 알아본 분들이라.. 2020. 7. 28.
자연신학자의 소명: 리처드 스윈번의 기독교 철학 최근에 영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철학자 리처드 스윈번(Richard Swinburne, 1934~)의 책이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됐다. 스윈번은 그동안 분석철학과 과학철학을 활용해 기독교 신앙을 변증해 왔다. 그는 자신의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그 내용을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6년에 <Is There a God>이라는 얇은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이 이번에 복있는사람 출판사에서 <신은 존재하는가 - 세계와 우리 존재의 기원과 과정과 목적을 논증하다>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것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기독교 철학자 책을 우리말로 읽을 수 있어 무척이나 즐거웠지만, 개인적으로는 특별한 사연이 담긴 책이라 더욱 감회가 새로웠다. 2007년 신학대학원을 졸업하면서 <리처드 스윈번의 기독교 철학>이.. 2020. 7. 24.
최초의 7일 존 C 레녹스 | 최초의 7일 노동래 역 | 새물결플러스 | 2016 벌써 과신대 추천도서 10권 중 7번째 책을 읽게 되었다. 처음 의도는 나처럼 과.포.자(과학을 포기한 자)나, 일반 주부들도 과신대 추천도서를 읽으면 변한다는 모습을 보여주면, 과학 때문에 괜히 주눅 들어있던, 숨어있는 정회원들의 활동을 독려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추천도서 앞쪽 5권은 가벼운 접근에서 천천히 전체적인 모양을 다룬다면, 나머지 다섯 권은 (아마도) 깊이 있는 내용들을 다루는 것 같다는 느낌이 앞의 책 ‘오리진’을 읽으며 강하게 들었었고, ‘최초의 7일’을 읽으며 더욱 확신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그동안 두루뭉술하게 다루었던 창세기 1, 2장의 이야기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그래서 읽는 데 어려움이 있었.. 2020. 7. 22.
2020년 8월 온라인 기초과정 특별 할인 과신대의 핵심 프로그램인 을 8월 한달 간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 영상 시청 방법: 온라인 특별 할인 수업은 구글 클래스룸으로 진행됩니다. 수강신청자에게는 클래스룸 접속 코드를 보내드립니다. 구글 클래스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메일)이 필요합니다. 계정이 없는 분은 미리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 신청: bit.ly/2ZMKcH6 ✓ 일시 : 2020.8.1~8.21 (영상은 3주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강사: 우종학 교수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과신대 대표) ✓ 강의 내용 [1부 과학의 도전] 1강. 과학이란 무엇인가? 2강. 과학의 특성과 한계 [2부 성경 해석] 3강. 창조기사를 어떻게 읽을까? 4강. 성경과 과학 함께 읽기 [3부 무신론의 도전] 5강... 2020. 7. 22.
과신대 8월 온라인 북클럽 "코로나19와 하나님" 2020년 8월! 특별한 북클럽을 시작합니다! 과신대 회원들의 자발적인 모임이었던 지역 북클럽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주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온라인 북클럽 모임을 준비했습니다. 박영식 교수님과 함께 "코로나19와 하나님"이라는 주제로 2회에 걸쳐 온라인 북클럽을 진행합니다. 각자 집에서 책을 읽고 온라인으로 정해진 시간에 만나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책은 혼자서 읽지만, 생각은 함께 나눌수 있습니다. 따로 또 같이, 과신대 온라인 북클럽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참가신청: bit.ly/2WzgXWk 과신대 온라인 북클럽 "코로나와 하나님" 2020년 8월! 특별한 북클럽을 시작합니다! 박영식 교수님과 함께 "코로나와 하나님"이라는 주제로 2회에 걸쳐 온라인 북클럽을 진행합.. 2020. 7. 20.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온라인 과.신.톡!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과학은 기독교의 적이 아닙니다. 과학과 기독교 신앙은 상호 적대시하거나 배제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과학과 기독교의 관계 설정을 잘 못해서 심각한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우종학 교수님의 대표적인 저서 은 과학과 기독교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이번 온라인 과신톡은 저자에게 직접 책 내용을 소개받습니다. 누구든지 참여하실 수 있고 저자에게 직접 궁금한 점을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자에게는 이메일로 참여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수강신청 : bit.ly/3h1XDbQ 이번 과신톡 행사는 화상 회의 프로그램 ZOOM으로 진행합니다. * 일시_ 2020년 7월 27일(월.. 2020. 7. 17.
왜 착한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까 해롤드 쿠쉬너 | 왜 착한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까 | 김하범 | 창 이신형 (과신대 실행위원) 내가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는 과신대에서 과정신학에 관한 콜로퀴움이 있었는데, 강사로 나오신 장왕식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책이다. 절판되어서 구하기 어려울 것 같았는데, ebook으로는 계속 판매가 되고 있었다. 그냥 리스트에 올려놓고 있었는데, 이번에 박원순 시장의 사망으로 인해 마음이 많이 흔들렸고 그래서 읽고 있던 책을 놓고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의 저자는 아들이 조로증에 걸려 15세로 세상을 떠나게 되면서 인간에게 주어지는 고통을 깊이 묵상한다. 그리고 고통을 마주하는 우리의 자세를 돌아보고 또한 하나님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를 설득력 있게 풀어낸다. 우리가 아는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2020. 7.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