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123

과신대 대표강좌 <기초과정1> 5강을 공개 합니다. 네가 과학을 아느뇨? "하나님이 우리를 과학적으로 지켜주신다"는 분께 묻고 싶습니다. 도대체 과학을 아십니까? 아니 더 묻고 싶은 것은, 당신의 신앙은 기독교 신앙입니까? 오늘 기초과정 5강이 공개되었습니다. 작년에 공개된 3강과 함께 이 2개의 강의가 이 질문에 답을 해 줄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고대 근동인들의 상식과 세계관에 맞게 그들이 이해할수 있도록 쓰여진 성경을 과학책처럼 문자적으로 읽으며 아직도 지구는 편평하다, 지구나이는 6천년이다, 궁창 위에는 물층이 있었다, 그랜드캐년은 노아홍수로 만들어졌다고 오해하는 기독교인들에게 3강이 필요합니다. 이 영상이 공개된 이후 아직 4천명 밖에 시청하지 않았습니다. 십만명 가야 합니다 ^^ 그리고 오늘 공개된 5강은 정반대의 극단, 과학만이 진리이다, 과.. 2021. 1. 29.
이재진 회원님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농업생명공학과에서 겸임 조교수 및 연구과학자로 일하고 있는 이재진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 뒤늦게 과신대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기쁜 마음으로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환경 중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를 대상으로 분자생물학적 실험을 수행하고 생물정보 및 환경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환경과학자입니다. 환경 과학은 연구 분야가 상당히 다양하고 광범위하여 다학제적 연구가 많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다 보니 학부와 석, 박사는 토목환경공학을 전공했음에도, 졸업 후에는 테네시주립대 미생물학과 박사 후 연구원과 송도에 있는 극지연구소를 거쳐 현재 일하고 있는 농업생명공학과까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환경 미생물들을 연구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호수의 부영양화 탓에 고농도의 독성 물질을 배.. 2021. 1. 28.
2021년 과신대 온라인 기초과정 2월 수강자 모집 과신대 은 아래와 같이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학과 신학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입문 과정으로 과학의 특성과 한계, 성경해석과 창조론의 다양한 입장을 소개하는 강좌입니다. (각 강의 당 약 20분 수업, 전체 4시간) 창조론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소개하고 각각의 특징과 한계, 창조에 대한 신학적 해석을 설명하는 강좌입니다. (각 강의 당 약 30분 수업, 전체 2시간) 1강. 과학이란 무엇인가? 2강. 과학의 특성과 한계 3강. 창조기사를 어떻게 읽을까? 4강. 성경과 과학 함께 읽기 5강. 무신론의 도전 6강. 과학과 무신론의 차이 7강. 창조론의 스펙트럼 8강. 창조론에 대한 바른 시각 1강. 창조에 대한 종합적 이해 2강. 창조론의 변천사I: 고대 창조론에서 근대과학까지 .. 2021. 1. 22.
과신대 핵심과정 4기 모집 과신대 핵심과정 4기 모집 그동안 과학과 신앙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구요? 성경과 신학, 과학, 그리고 윤리를 포함한 주요 내용을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 과신대 핵심과정을 시작합니다. 핵심과정은 10명의 전문가로부터 성서학, 창세기 해석, 조직신학의 창조론, 현대과학에 대한 신학자들의 입장, 자연의 역사, 과학에 대한 이해, 무신론, 다양한 창조의 관점, 과학과 윤리 등 핵심적인 주제를 배우는 강좌 시리즈입니다. 과신대 핵심과정은 신학교나 일반대학 등에서 찾아볼 수 없는 커리큘럼으로 과학과 신앙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목회자나 교사를 포함하여 일반 교인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합니다. ** 수업은 구글 클래스룸으로 진행됩니다. .. 2021. 1. 22.
[자문위원 칼럼] 생물다양성과 6번째 대멸종, 그리고 책임윤리 (1) 생물다양성과 6번째 대멸종, 그리고 책임윤리 (1) 오세조 목사 (팔복루터교회, 과신대 자문위원) 어느 순간부터 휴대전화는 현대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몸의 일부가 되었다. 그런데 동물 중에 인간이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무서워하는 동물이 있다고 한다. 과연 어떤 동물일까? 정답은 고릴라다. 그러면 고릴라에게 무슨 사연이 있기에 인간이 사용하는 핸드폰을 고릴라는 무서워할까? 고릴라의 사연을 한 번 들어보자. 휴대전화의 핵심부품 중에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능이 뛰어나며 높은 온도에 잘 견디는 성질이 있는 ‘탄탈륨’이 있다고 한다. 당연히 사람들은 이 탄탈륨을 많이 얻고자 할 것이다. 탄탈륨은 ‘콜탄’이라는 광물로부터 추출할 수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콜탄’이 많이 매장되어 있는 곳은 아프리카의 콩고민주.. 2021. 1. 22.
이번 동계 수련회는 과신대 <기초과정>으로 2021년 2월 한 달 동안 과신대 을 교회 청소년부(중고등부)와 청년부 그리고 교회학교 교사를 대상을 진행합니다. 교회에서 단체로 10인 이상 등록하면 1만원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동계수련회를 진행하기 어려운 교회들이 많은데, 이번 동계수련회는 과신대 으로 공부도 하고, 토론도 하면 어떨까요? 2월 26일(금) 오후 8-9시에는 우종학 교수님과 함께하는 교회단체 기초과정 Q&A 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zoom으로 진행예정) 과신대 은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수업이 진행됩니다. 등록을 하시면 클래스룸에 초대해드립니다. ✓ 수강일시 : 2021년 2월 1일~28일까지 ✓ 수강신청 : 2021년 2월 10일까지 ✓ 강사: 우종학 교수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과신대 대표) ** 과 동.. 2021. 1. 22.
이진희 회원님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가족과 중국 상해에서 살면서, Kimberly-Clark 회사의 아시아태평양 연구개발 부문 이사로 재직 중인 이진희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상해로 온 지 벌써 6년이 지났네요. 직무상 해외출장이 많아 교회에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에 그간 잘 참여하지 못했는데, 코로나 사태로 주로 상해에서만 머무르면서 시간의 여유가 생겨서 섬기는 교회(상하이한인연합교회)에서 진행하는 성경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창조 자체에 대한 믿음은 확실했으나, 이해하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워낙 창조과학을 많이 접한 터라, 마음 한 편으로 “창조과학만이 성경의 바른 해석이고, 과학-진화론/우주론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양자택일의 Frame이 어딘가 잘못되었다는 의구심이 있었습니다. 성경공부를 하면서 “창조과학회”의 책.. 2021. 1. 21.
[채용 공고] 과학과 신학의 대화에서 함께 일할 분을 찾습니다. 간사 채용 안내 과학과 신학의 대화는 창조신앙을 바르게 세우기 위해 교육과 연구 사역을 보급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과학과 신학의 대화가 추구하는 목적과 사역에 공감하는 사람을 찾습니다. ◎ 업무 - 회계 및 일반 사무 ◎ 조건 - 과신대의 취지와 목적에 공감하는 분 - 컴퓨터 활용(한글, 엑셀 구글문서 등) 가능자 - 회계 업무 경험자 우대 - 경력, 성별, 연령, 학력 무관 ◎ 근무기간 - 1년 이상 우대 ◎ 근무시간 - 주 5일 40시간 내외 (하프 타임 등 협의 가능) ◎ 급여 - 기본급 + 식대 지급 + 상여금 (단체 내규에 따름) ◎ 복리 후생 - 4대 보험, 교육 훈련비, 연차 등 제공 - 최고의 근무환경 (아메리카노 무한제공, 쇼파, 테이블, 사무실 책상 등 원하는 자리에서 편하게 일할 수 .. 2021. 1. 19.
과신View vol.44 (2021.1)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전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ilchi.mp/37951c40d486/view-vol43-1928571 과신View vol.44 목록 [대표서신] 2021년 과신대 성장기의 시작입니다. (우종학) [과신대 인터뷰] 안용성 목사님 인터뷰 (백우인) [바이오로고스] 인류 진화의 유전적 증거는? (김영웅) [과신대 기초다지기] Why & How (이혜련) [과신대 소식]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 강연 요약 (송윤강) [과신책]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최성일) [칼럼1] 이곳에서 튤립 머리를 보았다 (백우인) [칼럼2] 동방박사 이야기 (유원상) [사무국 소식] 사무국 소식 202101 (최경환) 2021. 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