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카데미/핵심과정

과학과 신학의 대화 <핵심과정> 'Follow-Up' 안내

by 과학과 신학의 대화 2021. 8. 10.

 

<핵심과정> Follow-Up

 

'Follow-up'은  오늘날 이슈를 다루는 핵심과정의 후속강의입니다. 

이번 <핵심과정> 'Follow-up'의 키워드는 생태(Ecology)입니다. '유기체나 유기체의 무리가 자신과 둘러싼 환경과 맺는 관계'를 가리키는 이 단어는 당연하게 여겨졌던 인간중심의 사고관을 돌아보게 합니다.

 

기후위기의 시대에 '지혜서'(송민원 교수)와 '여성신학'(구미정 교수)의 시각으로 하나님˙인간 ˙자연의 관계를 돌아보고, 창조세계를 바라보는 두 강의는 시기적절하고, 필요한 강의입니다.  <핵심과정> 'Follow-up'과 함께  생태를 대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경험해보시면 어떨까요? 

 

Follow -Up 수강신청 바로가기

 

◎ 핵심과정 'Follow-up' 개요 

  • 수강 일시 : 2021년 9월 13일~10월 10일 (수강신청 9/22일까지) 
  • 수강 방법 : 구글 클래스룸에서 원하는 시간에 강의 시청 
  • 수강 대상 : 과신대 <기초과정> 혹은 <핵심과정> 수료자 
  • 수강료 : 일반 5만원 (정회원/학생 4만원)     
  • 수강료 계좌: 농협 301-0273-9359-91 과학과신학의대화 (입금시 "이름+핵팔"을 넣어주세요. 예를들어, 홍길동핵팔) 

         

 강의 일정 및 내용 

 

1강(9/13, 9/20)  지혜서로 바라본 하나님˙인간˙자연의 관계 (송민원 교수) 
      강사와 함께하는 Q&A (9/24 저녁 8시, ZOOM으로 진행)

창세기1장과 9장을 중심으로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인간의 타락 이후에 하나님의 형상은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를 살펴봅니다. 이어서 성경의 지혜서인 잠언, 욥기, 전도서를 통해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 통해 성경에서 말하는 창조세계의 성격과 인간의 역할이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2강(9/27, 10/4) 생태여성신학으로 바라본 창조세계 (구미정 교수) 

      강사와 함께 하는 Q&A (10/8 저녁 8시,  ZOOM으로 진행)

페미니즘 운동의 태동기부터 성장기까지 역사적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어떻게 페미니즘이 생태학과 만나게 됐는지를 설명합니다. 대표적인 에코페미니스트 신학자들을 소개하고 이들의 주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날과 같은 기후위기와 팬데믹 상황에서 생태여성신학이 제시하는 대안적인 삶의 형식과 태도에 대해서 고민하고 성찰하는 강의가 될 것입니다. 

 

 

 강사소개

송민원 교수 | 이스라엘 성서연구소

서울대에서 독일 문학을, 한신대 신학대학원에서 신약과 초대교회사를 공부했으며, 미국 맥코믹신학교(McCormick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구약을 전공하고, 시카고대학(The University of Chicago) 고대근동학과에서 비교셈어학과 문헌학을 공부하였다. 시카고대학에서 성경히브리어를 가르쳤고, 한신대학교에서 지혜문학과 오경연구 등을 강의했다. 2012년부터 이스라엘 텔아비브 소재의 이스라엘성서연구소(Israel Institute of Biblical Studies)에서 성경 원어와 구약의 히브리적 배경 등을 가르치는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구미정 교수 | 숭실대학교 초빙교수

이화여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기독교윤리학을 전공해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계명대 강의전담교수, 대구대 겸임교수 등을 거쳐 현재는 숭실대 기독교학과 초빙교수와 이은교회 목사로 활동한다. 지은 책으로 <생태여성주의와 기독교윤리>, <성경 속 세상을 바꾼 여인들>, <한 글자로 신학하기>, <두 글자로 신학하기>, <그림으로 신학하기>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교회 다시 살리기>, <생명의 해방: 세포에서 공동체까지>(공역), <과학의 윤리>(공역), <낯선 덕> 등이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