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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신뷰/과신대 칼럼

[특별기고] 바이러스의 출현과 과학신학의 신정론

by 과학과 신학의 대화 2021. 3. 5.

 

바이러스의 출현과 과학신학의 신정론

 

 

만물의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신앙은 “하나님께서 바이러스도 창조하셨는가?”라는 질문으로 이어진다. 하나님의 창조는 ‘좋은(בוט, 창 1:4, 10, 12, 18, 21, 25, 31)’ 창조이기에,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하나님의 좋은(선한) 창조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가장 잘 어울리면서도 쉬운 해석이 하나님께서 바이러스를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신다고 보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선한 목적을 위해 바이러스가 도구로 이용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존 파이퍼(John Piper)는 코로나가 우리를 회개로 초대하기 위해 준비된 하나님의 우레와 같은 신호라고 주장했다. 한국의 일부 목사들도 코로나 19를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설교했다. 바이러스가 하나님의 심판이라면, 사랑의 하나님이 어떻게 약자들에게 특히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사용해 불특정 다수를 죽게 만드시는지를 설명하기 힘들다.

 

하나님께서 전염병을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시는 내용이 성경에 종종 등장한다. 모세가 출애굽 하기 전 이집트에 내린 10가지 재앙 중에 전염병도 포함된다(출 9장).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율법 중에도 죄에서 돌이키지 않으면 염병을 보낸다는 내용이 있다(레 26:25, 신 28:21). 실제로 하나님께서 믿음이 없는 이스라엘 백성을 전염병으로 몰살시키려 했지만, 모세의 간청으로 돌이키기도 하셨다(민 14장). 또한, 다윗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인구조사를 함으로써 전염병의 심판을 받았다(삼하 24장, 대상 21장).

 

하지만 고통을 잘못에 대한 심판으로 해석하지 않는 성경 본문들도 있다. 시편 44편의 기자는 고통을 인과응보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이 모든 일이 우리에게 임하였으나 우리가 주를 잊지 아니하며 주의 언약을 어기지 아니하였나이다. 우리의 마음은 위축되지 아니하고 우리 걸음도 주의 길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나, 주께서 우리를 승냥이의 처소에 밀어 넣으시고 우리를 사망의 그늘로 덮으셨나이다”(시 44:17-19). 주의 언약을 어기지 않았고, 주의 길에서 떠나지 않았어도 고통이 올 수 있다고 고백한다. 즉 인간에게 닥치는 어려움을 모두 잘못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볼 수는 없다는 말이다. 욥기는 고통을 심판으로 이해하지 않고, 하나님의 전적인 주권을 강조한다. 욥의 친구들은 욥의 고통을 인과응보로 해석하지만(“죄 없이 망한 자가 누구인가,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 있는가,” 욥 4:7), 하나님은 자신의 절대적 주권을 강조하신다.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분이기에, 하나님의 사역을 인간이 온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이 하나님의 뜻을 이해한다고 하는 것은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는 일”이며 동시에 “깨닫지도 못하는 일을 말하는 것”이다(욥 42:3).

 


 

이처럼 성경은 고통의 원인에 대해 다양하게 언급하고 있으므로, 성경의 한 구절을 인용해서 지금의 상황에 문자적으로 적용하면 안 된다. 특정 본문의 고통에 대한 이해가 성경 전체와 맥을 같이하는지를 살펴야 하며, 성경 본문의 역사적·시대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다면, 과학 시대에 맞는 신정론을 어떻게 전개할 수 있을까? 과학신학에서는 인간뿐만 아니라 전 피조물이 진화의 과정에서 겪는 고통의 문제에 집중한다. 적자생존과 약육강식의 진화 과정에서 수많은 동물이 고통을 겪고 있다. 또한 살아 움직이는 지구가 일으키는 화산, 지진, 쓰나미, 폭우 등으로 인해 많은 고통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해, 과학신학자들은 보통 다음과 같은 신정론을 전개한다.

 

 

 

첫째로, 하나님의 창조는 피조물이 스스로 자신이 되도록 충분한 자유를 부여하는 창조라고 본다. 존 호트는 하나님의 창조를 “내버려 두는(letting-be)” 창조로 설명했는데, 이것은 ‘사랑’의 하나님은 정의상 피조물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존재가 되도록 설득하신다는 의미이다. 이 경우, 악과 고통의 문제는 하나님께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자유를 부여받은 피조물에게 있는 것이다. 폴킹혼(John Polkinghorne)은 현대 과학으로부터 제기된, 전제군주 같은 모습이 배제된 이신론적 하나님(Deistic Absentee Landlord)에 대한 이해가, 큰 비용을 치르면서까지 계속해서 피조물을 돌보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더 잘 드러내 준다고 주장한다.

 

둘째로, 하나님이 피조물과 함께 고통을 당하신다고 본다. 하나님께서 친히 인간이 되어 십자가에서 자신을 비우신 케노시스(kenosis, 빌립보서 2장) 사건처럼, 하나님은 지금도 피조물의 고통에 공감하시며, 고통을 함께 당하신다고 보는 것이다. 머피(George L. Murphy)는 십자가 사건을 창조에 연결해, 자연에서의 고통과 죽음을 하나님의 자기 비움으로 설명한다. 피콕(Arthur Peacocke)은 하나님께서 세계의 창조 과정 안에서, 창조 과정과 함께, 창조 과정 아래에서 고통을 당하신다고 주장한다.

 

셋째로, 고통을 조화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지구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악으로 보이는 부분이 공존할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사우스게이트(Christopher Southgate)는 진화의 역사를 인간이 등장하기 한참 전에 오랜 시간에 걸친 창조의 밝은 면(관용, 용서)과 어두운 면(이기심, 사악)이 공존하는 이야기라고 본다. 크리간(Nicola Hoggard Creegan)과 호트는 자연선택으로 말미암은 피 흘림과 고통이 진화 과정에 존재할 수밖에 없는,진화의 “어두운 면(dark side)”이라고 보았다. 마크 해리스는 하나님의 선한 창조 가운데 고통이 존재할 수밖에 없음을 지적하고, 이것을 창조의 “그늘(shadow side)”이라고 불렀다. 즉 고통은 없애야 할 무언가가 아니라, 조화로운 세상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넷째로, 진화 과정에서의 고통은 새로운 창조 때에 하나님께서 해결해 주실 것으로 본다. 태초의 창조는 완성된 창조가 아니며, 따라서 하나님은 지금도 창조 중이고, 종말의 때에 새로운 창조를 통해 죽음과 고통이 없는 세계를 완성하신다는 것이다. 샤르뎅(Pierre Teilhard de Chardin)은 진화 과정이 그리스도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고 보고, 그리스도를 진화 과정의 정점, 즉 오메가 포인트(Omega Point)라고 불렀다. 몰트만(Jürgen Moltmann), 판넨베르크(Wolfhart Pannenberg), 테드 피터스(Ted Peters) 등 많은 학자가 자신들의 신학을 전개하며 미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새로운 창조의 관점에서 현재의 고통을 설명하는 것은, 글로리아 샵(Gloria L. Schaab)이 지적한 것처럼, 미래에 중점을 둔 나머지 과거와 현재의 가치를 훼손할 우려가 있으며, 하나님의 창조를 명확히 알지 못하는 미래에 위치시킨다는 비판을 받는다.

 

 

따라서 과학신학 입장에서 바이러스의 존재에 대한 대답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먼저 하나님께서 해로운 바이러스를 만드셨다기보다 하나님은 피조물이 스스로를 실현해 가도록 최대한의 자유를 부여하셨고, 그 자유의 일환으로 바이러스가 출현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하나님은 바이러스로 인해 고통당하는 피조물과 함께 고통을 당하시는 분이며, 그들을 위로하시는 분이시다. 나아가 인간에게 해로운 바이러스라 하더라도 온 우주가 최상의 상태로 존재하기 위해 그 바이러스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해로운 바이러스도 하나님의 계속된 창조 과정 중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을지 모른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새로운 창조 때에 바이러스로 인한 고통과 눈물을 닦아주실 것을 소망할 수 있다. 새로운 창조 때에는 새로운 물리·화학 법칙들이 작용할 것이기에, 현재 과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으며 지금과는 다른, 죽음과 고통이 없는 세계가 펼쳐질 것이다.

 


 

 

글 | 장재호

영국 에든버러 대학교 조직신학(Ph.D), 현 감리교신학대학교 종교철학과 교수

 

 

 

이 글은 2020 감신대 포럼 "코로나 시대의 신학적 성찰"에서 장재호 교수님이 발표한 글 "바이러스도 하나님께서 만드셨는가?: 과학신학의 관점에서 본 바이러스의 출현과 신정론" 일부를 편집했습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bit.ly/2N3sbAP

 

 

 

 

 

댓글5

  • 휘파람 2021.03.15 15:46

    그러면 애초에 바이러스를 창조할 이유가 없지 않나요? 피조물에게 자유를 주시기 위해서 바이러스를 창조하셨다고 하는데... 굳이 그 자유가 현재 우리가 겪는 고난에 비해서 가치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만약 인간을 성숙하고 하나님처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 바이러스를 주셨다고 해버리면 왜 우리는 그 바이러스에 의해서 끔찍한 고통을 당하고 심지어 죽어버린 다는 점을 생각하면 매우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하나님께서 바이러스를 주시고 고통 당하는 우리와 함께 고통 당하신 다는 점은 우리에게 무슨 유익이 있나 싶네요.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우리 팔을 잘랐다고 해봅시다. 그럼 우리는 끔찍한 고통에 있을 텐데, 그 사람이 우리와 같은 고통을 느낀다고 하면서 같이 팔을 자르고 운다고 해봅시다. 그렇다고 우리가 겪는 고통이 나아진다던가 팔이 치유된다던가 그런 일이 없지 않나요? 애초에 팔을 자르지 않았으면 됬을 일을 굳이 팔을 자르고 우리와 함께 고통을 나눈다는 개념은 뭔가 이상합니다.
    세번째로 지구가 공존하기 위해서 고통의 요소가 필요하다면, 창세기 초반에서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좋았다는 선언은 어디로 가는 건가요. 하나님께서 고통이 있는 불완전한 세상을 만드신다는 것은 결국 하나님이 능력이 부족하다는 이야기 그 이상도 되지 않는 듯 합니다.
    네번째로 이 고통의 문제가 종국에는 완전히 해결될 것이기 때문에 현재 우리가 겪는 고통을 합리화 하는 것은 믿음의 영역인 듯 합니다. 유대 민족들은 끝없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해주시기로 기대했지만 실패했고, 많은 그리스도인들도 죽음 가운데서 그들을 구원해주시길 기도했지만 결국 그들에게 주어지는 것은 죽음으로 향하는 고통이었습니다. 2000년 동안 기다렸다면 우리는 오래 기다렸습니다. 얼마나 더 많은 사람들이 죽고 고통을 받아야 이 고난이 끝날 까요? 그것은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고난을 정당화한다기 보다 오히려 보이지 않는 듯한 소망에 끊임 없이 기대를 걸어야하는 비참한 우리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답글

    •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할 때, 보통 자유의지를 주셨다고 말합니다. 자유의지란 하나님을 거부하고 반역할 자유까지 포함합니다. 그런 점에서 하나님은 위험을 감수한 창조를 하신 것이죠(God who risk). 인간에게 자유가 있기 때문에 실수나 과오가 존재할 수 있었고, 그런 세상이 그렇지 않은 세상보다 더 좋은 세상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마찬가지로 새로운 생명체의 출현 또한 위험 요소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창발이라는 현상은 예기치 않은 바이러스의 출현까지 함축하고 있으니까요. 만약 악이나 고통, 바이러스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을 세상을 창조한다면, 그말은 반대로 이 피조 세계 새로움이 출현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 로마서 8장에 보면, 성령도 피조물의 고통에 함께 하신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비록 인간이 자기 스스로 죄를 지었고, 그로말미암아 고통 속에 있지만, 하나님은 그런 인간을 버려두지 않으시고 함께 고통을 겪으신다고 말하죠.

      예수님의 십자가는 이런 인간의 고통에 연대하는 연대의 십자가이고, 그런 의미에서 사랑의 십자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휘파람 2021.03.17 15:14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생각나는대로 더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말씀하신 걸 정리해보면.

    1.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다.
    2. 자유의지를 주셨기 때문에 실수나 과오가 존재한다.
    3.이것은 새로운 생명체의 출현과 위험 요소를 내포한다.
    4. 만약 이런 고통의 요소(바이러스)가 존재하지 않는 세상을 창조한다면, 피조세계의 새로움이 출현하지 못한다.

    4번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고통의 요소와 피조세계의 새로움과의 연관성을 잘 모르겠어요. 굳이 고통의 요소, 악이 없더라도 충분히 새로운 피조물은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컴퓨터 프로그램을 하나 만든다고 해봅시다. 우리가 생각하는 악의 측면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잘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 버그와도 같습니다. 위의 주장을 읽어보면 이 버그가 프로그램이 돌아가고 발전하게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는데. 버그 없이도 프로그램이 돌아가게 하는 것은 프로그래머의 능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버그가 있어야 다른 말로 악이 있어야 프로그램 혹은 창조 세계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은 결국 프로그램을 만든 개발자, 혹은 세상을 만든 창조자가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 그 이상도 아니게 됩니다. 만약 인간이 자유를 받은 세상이 그렇지 않은 세상보다 좋은 세상이라고 말하려면 그것에 합당한 근거가 필요합니다. 굳이 자유를 부여받은 세상이 이렇게나 우리에게 고통과 슬픔을 안겨준다면 차라리 그것은 없느니만 못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아마 그 생각과 비슷할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세상은 가능한 완전한 세계라는 라이프니츠의 논증과 유사한 것처럼 들립니다. 지금 우리가 고통 받는 모습이 최선의 창조라면... 신적인 존재의 능력을 의심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두 번째로 피조물의 고통과 함께 하시는 신적인 존재가 우리의 고통과 무슨 관련이 있을지 말씀을 드렸는데 잘 전달이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좋은 비유를 한 것을 인용해보겠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물에 빠졌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럼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물(고통의 상황)에서 구조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 신정론을 논의할 때 말하는 명제를 몇가지 비꼬아서 이야기해보면.

    1) 물에 빠진 것(고통)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연단하시고 그와 같이 완전하게 하기 위한 시험이다.
    애초에 물에 빠뜨리지 않고 우리를 연단하고 완전하게 만들 방법은 없는 건가요?

    2) 물에 빠진 우리에게 그의 아들을 같이 물에 빠뜨리셔서 고통을 함께 나누신다. 얼마나 위안이 되는가!

    물에 빠진 사람 옆에 다른 사람을 빠뜨려서 고통을 나누어봤자 지금 내가 물에 빠져 허우적 대는 건 동일합니다. 상식적으로 물에 빠진 사람을 보면 같이 고통 당하겠다고 같이 물에 빠지는 것보다 그 사람을 건져내고 병원에 가게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3) 곧 하나님께서 모든 물(고통)을 없애실테니 물에 빠진 상태로 인내하라.

    굳이 지금이 아니고 왜 그 일을 이후로 미루시나요? 분명히 하실 수 있는 일이라면, 굳이 지금 우리가 고통을 받고 괴로워야 해야 하나요?

    요약을 하자면

    1) 창조 세계에 고통와 악이 있는 것은 결국 창조자 능력의 부족이다.
    2) 고통을 나누고 연대한다고 해서 지금 우리가 겪는 고통이 없어지지는 않는다. 상식적으로 고통의 상황에서 건지는 것이 맞지 같이 고통 받는 다는 건 뭔가 이상하다.


    이렇게 쓰고 나니... 굉장히 무신론자 같은데요. 저도 같은 신자로서 이 문제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좋은 댓글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답글

  • 최경환 2021.03.19 11:49

    인간이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할 수 있는 것은 자유의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거부하고 배신할 자유가 있어야 사랑한다는 말이 의미가 생길 수 있죠. 만약 하나님의 뜻을 거부할 자유가 없다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만 있다면, 지금처럼 악이 창권하는 세상이 나오지는 않았겠죠. 하지만 그렇게 하나님의 뜻에 순종만 할 수 있는 인간이 고백하는 사랑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사랑만을 고백하는 로보트를 만든 것과 다르지 않겠죠. 하나님은 인간이 자신의 의지로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하길 원하시겠죠.

    그러니 창조세계에 고통과 악이 존재한다는 것은 창조자의 능력 부족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을 사랑하셔서 인간에게 가능성과 의지를 주신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모든 형이상학적 설명은 사변적이고 논리적 추론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고통과 슬픔 속에 있는 인간에게 그리 위로가 될리 없습니다. 오히려 더 짜증만 불러일으키죠.

    그래서 저는 태초에 하나님이 어떤 의도로 어떤 목적으로 이런 세상을 만들었을까 고민하거나 추론하기보다는 오히려 현실에서부터 문제를 출발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렇게 고통과 슬픔이 많은 세상에 하나님은 무엇을 하시는가? 신앙은 어떤 의미인가?를 고민하는 거죠. '하나님이 왜 이런 세상을 만드셨지?'라는 질문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는 하지만 그리 명쾌한 답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그야말로 사변일 뿐이죠.

    그렇다면, 지금, 하나님은 무엇을 하시는가? 이게 바로 우리의 질문이어야 하고, 이 물음에 답해야 할 책임이 그리스도인 (신학자)에겐 있어야겠죠.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