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신대 이야기/과신대 소식

[교사모임] "창조와 영성"(조성호 교수) 특강 후기

by 과학과 신학의 대화 2020. 2. 24.

 

"창조와 영성"

 

2020년 2월 22일 과신대 교사모임

강사: 조성호 교수(서울신학대학교 영성학 교수)

 

 

작년에 청소년 과신대 캠프를 진행하면서 태동하였다가 2020년에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모이는 과신대 교사팀에서 올해 두 번째 모임으로 서울신학대학교 조성호 교수님을 모시고 지하철 4호선 사당역 근처의 더드림교회 4층에서 조촐하게 “창조와 영성”이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개최하였습니다. 교사팀 자문위원이신 이문원 교수님(강원대 명예교수)과 정승화 선생님, 정종명 선생님, 백우인 선생님, 전희경 선생님 그리고 이준봉 님(서울신대 신학과), 멀리 남반구 호주 시드니에서 비행기를 타고 찾아주신 김태준 선생님, 과신대 최경환 사무국장님께서 10시 반부터 1시 05분까지 작지만, 모닥불 같이 뜨거운 강의와 Q&A 시간을 보냈습니다. 조성호 교수님은 구약에서부터 21세기까지의 영성 개념의 발전에 대해서 최대한 어렵지 않게 자세히 하나님의 창조와 영성의 관계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강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구약의 창조와 영성의 관계를 이해하려면 창세기 1장과 2장의 기록 목적을 바로 알아야 하는데, 창세기 1장과 2장은 서로 다른 시기에 쓰인 문서로 창조의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각각 바벨론 포로기와 이스라엘 남 왕국 후반기에 유대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쓰인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유대인의 세계관은 통전적 세계관으로, 영과 육을 나누지 않고, 창조 이야기에 나온 하나님의 창조행위에서 자신들의 삶을 이해하면서 수립되었습니다. 영성이라는 말은 삼위일체라는 개념처럼 성경에는 나오지 않는 개념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영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삶을 말하고 교수님 개인적으로는 “관계 형성을 위한 건축학 개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영성이라는 개념이 주목받은 것은 가톨릭의 수덕신학과 신비신학이 영성에 집중하고, WCC에서 영성을 “사회참여”로 집중하기 시작하면서였습니다. 주목할 만한 영성학 학자들과 그들의 영성에 대한 주요 개념들은 먼저, 미국 가톨릭 영성가 샌드라 쉬나이더스가 말하는 영성으로, 궁극적 가치, 자기 초월, 의식과 삶의 통합, 지속적 과정이 있고, 얼반 홈즈의 내적 지향성, 브레들리 홀트의 4가지 사랑의 관계로서의 영성 즉, 하나님과 나의 관계, 나와 너의 관계, 나와 자연과의 관계, 나와 나 자신의 관계, 팀 켈러의 일과 영성, 아브라함 조슈아 헤셀이 말하는 유대적 영성이 있습니다.

 

특히, “안식”이라는 책으로 유명한 아브라함 조슈아 헤셀의 영성에 대해서 창조와 관련하여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는데, 개인적으로 아주 좋았습니다. 아브라함 조슈아 헤셀의 영성 개념은 구약에 나오는 하나님의 창조 이야기에 나오는 하나님의 노동과 안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포수기(바벨론 포로기) 시대의 지배 민족들의 창조신화는 신들이 노예로 부리기 위해 인간을 창조했고, 왕족들은 신의 자손이므로, 당연히 모든 인간은 왕족을 위해 노동해야 한다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정당화하고 강화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구약성경의 여호와 창조 이야기는 창조주가 먼저 노동을 하였고, 그다음에 안식을 가졌기 때문에, 이러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들도 노동한 이후에 안식을 누리는 존재로 설명되며, 하나님은 피지배자, 낮고 천한 노동자, 사회적 약자들의 하나님이 되는 것입니다. 헤셀은 토지소유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공간의 안식”에서 “시간의 안식”으로 영성의 내용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공간의 안식은 땅을 차지한 지배자들의 개념이지만, 시간의 안식은 땅을 잃어버린 이스라엘에는 특히 중요한 개념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피지배 민족으로 전락하면서 예루살렘 성전을 잃은 이스라엘 민족이 여호와 신앙을 통해 민족적 정체성을 유지하려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졌고, 지배자들이 변경할 수 없는 하루 24시간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영성)를 유지해야만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나는 예배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신념으로 가는 곳마다 회당을 설립하여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며 시간의 주인이신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했고, 시간을 가장 거룩하게 여기며, 삶의 총체적 시간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려고 노력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공간의 안식 중심의 한국교회는 “시간의 안식” 개념으로 가야 하지 않는가 하는 제안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약의 창조 이야기 속에서 설명되는 노동과 안식의 하나님, 사회적 약자들의 하나님의 모습이 너무 좋았고, 이것이 창조의 영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 30여 분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오간 이야기들로는 '영성이 건축학 개론이라는 개념이 상당히 신선했다', '자신도 유대인들처럼 하루하루가 예배라는 것을 깨닫고 마음과 일상에서 큰 변화를 경험했었고, 변하는 인생살이에서도 “여상하신” 하나님과의 관계를 묵상하는 것이 좋겠다', '21세기 세속화된 과학시대에서 영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창조의 경이, 하나님의 은혜, 초월, 신비 등등을 맛볼 수 있을까', '에코 페미니즘과 환경운동가 중에서 활동하는 영성가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보수적 근본주의적 기성교회 내에서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서도 어울려 사는 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등등이 있었습니다.

 

배고픔과 시간도 잊고 강의와 대화에 빠져 있다가 퍼뜩 1시가 지난 것을 깨닫고 자리를 정리하고 근처의 식당에서 점심을 함께하면서 2020년 두 번째 과신대 교사 모임을 마치었습니다.(점심을 쏘신 김태준 선생님 감사합니다^^)

 

전철을 타고 돌아오는 길에 생각한 것은 과신대의 사명 중 하나가 차세대 교육이기 때문에 과신대 교사 모임이 정말 중요하고, 이것을 위해서 교회와 학교에서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의 모임이 정말 중요하며, 먼 곳에서 과신대 교사팀 모임을 가지려고 매번 모이시는 일선 중고등학교 선생님들 한 분 한 분이 아주 소중한 분들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사팀 초기 멤버로 섬기시는 한 분 한 분을 위해서 많이 기도하고 도울 일이 있으면 온 힘을 다해서 도와드려야겠다는 다짐을 해 봅니다.

 

최성일 기자 (ultracharm@naver.com)

'과신대 이야기 > 과신대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국 소식 202004  (0) 2020.04.03
사무국 소식 202003  (0) 2020.03.06
2020년 과신대 대의원 총회 소식  (0) 2020.02.14
사무국 소식 202002  (1) 2020.02.07
과신대 교사 모임에 다녀왔습니다.  (0) 2020.02.05

댓글